안세회계법인 마이 30분 Q&A

PPA 티유브이슈드 | 2012-07-10

안녕하세요

저희는 일반 기업이었으나 독일계 회사로 합병되어 독일계 자회사가 된 국내기업입니다
1.PPA란 명목으로 저희 재무제표에 자산 등이 잡혀 있는데
이것이 정확히 무엇인지 모르겠습니다
Purchasing price allocation이라고 하는데 이것을 어떻게 이해하면 될까요?
2. 저희가 합병이 되었는데 goodwill이 독일회사의 재무제표가 아닌 저희 장부에 들어가 있습니다. push down account 때문이라고 하는데 이것 또한 무엇인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1. Purchasing price allocation이란 '인수가격배분'을 의미하는데, 국제회계기준이 도입되면서 M&A에서 장부상의 자산 가격보다 더 지불한 프리미엄을 분석하여, 공정가치로 평가된 자산배분 내역을 주주들에게 보고해야 합니다.
따라서 인수가격배분(Purchase Price Allocation)이라는 이름으로 M&A에서 장부상의 자산 가격보다 더 지불한 프리미엄을 브랜드, 고객관계, 특허기술과 같은 무형자산으로 인식하고 또한 영업권을 현금창출단위(CGU: Cash Generating Unit)로 배분해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push-down accounting이란 지배회사가 종속회사의 지분을 100% 취득함으로써 완전한 지배종속관계가 성립된 경우에 종속회사의 회계장부상 자산과 부채를 공정가치로 재평가하여 수정하는 회계방법을 의미합니다.